생활 정보 / / 2023. 1. 21. 00:36

정부 24 전입신고 하는 방법 -인터넷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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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전입신고

이사 후 반드시 해야 할 행정 절차가 하나 있다. 이전 등록 절차입니다. 기존에는 동사무소나 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전입신고를 해야 했지만, 이제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정부 24 사이트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전입신고를 할 수 있게 됐다. 사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민원이 많은데, 비대면 시대에 인터넷 전입 신고 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정부 24 전입신고 하는 방법 -인터넷 신청
정부 24 전입신고 하는 방법 -인터넷 신청

👉정부 24 바로가기👈

 

1. 정부 24 이용 방법

정부 24시에 접속했다면 '자주 찾는 검색' 항목에서 '전입신고'를 클릭해 주세요. 행정 민원업무는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사전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없다면 인터넷에서 무료로 발급받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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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24 홈페이지- 자주 찾는 검색, 전입신고 검색
  • 민원안내 및 신청- 전입신고
  • 로그인- 공인인증 로그인
  • 전입신고 신청-기본정보 입력
  • 신청내용- 그 밖의 목적 (그 외 작성란은 확인 후 기본정보가 불일치하면 수정)
  • 민원신청하기

 

정부 24 전입신고 검색정부 24 공인인증 로그인
정부 24 공인인증 로그인

 

검색 후 4개의 신청 서비스라고 뜨며, 아래 목록에서 전입신고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전입신고 유의 사항 확인에 '예'를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차근차근 잘 읽어보고,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전입신고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잘 읽어주시기 바란다.

  • 전입신고
  • 전입신고 유의 사항 확인

 

정부24 전입신고전입신고 유의사항 확인
정부24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모두 읽어본 뒤에는 본격적으로 전입신고 절차가 시작된다. 우선 1단계에서는 신청자의 연락처와 함께 전입사유를 작성해야 한다. 공동 인증서가 로그인하면 신청자의 이름이 자동으로 표시되며, 연락처와 전입사유를 입력할 수 있다. 2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이전에 살던 집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하단에서는 이사하는 사람을 선택하고, 가구원 전체가 이사를 하면 전체를 선택할 수 있고, 가구의 일부만 이사를 하면 이사하는 사람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이제 3단계에서 이동할 위치에 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즉, 당신이 어디로 이사하고 어디서 살 것인가. 먼저 주소를 입력하고, 입주한 사람들이 가구를 구성하는지 확인합니다. 아니면 이사한 곳에 기존 세대주가 살고 있는지 선택할 수 있다. 이후 이사할 가구의 세대주가 될 사람을 선택하고, 세대주의 연락처를 입력하면 된다.  이밖에 주소지 이전을 통해 우편주소 이전서비스 신청, 자녀가 있는 경우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수수료 감면 신청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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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단계 신청인정보 입력- 전인 사유 입력
  • 2단계 이사 전에 살던 곳 주소 입력
  • 3단계 이사 온 곳 주소 입력- 세대 구성 선택
  • 4단계 세대주 선택- 세대주 선택 및 정보 입력

 

전입신고 전입사유 1단계전입신고 전입사유 2단계
전입신고 전입사유 1단계

 

전입신고 전입사유 3단계정부 24 전입신고 세대주 선택
전입신고 전입사유 3단계

 

위의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이제 전입신고가 완료됩니다. 전입신고 접수가 처리됐다는 안내와 함께 '내 신청내역 바로가기' 버튼이 표시돼 신청이 제대로 됐는지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전입신고 완료
인터넷 전입신고 완료

 

※ 이사 온 곳이 임대일 경우 꼭 확정일자를 받아 불의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으며, 간혹 전세권을 설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세권의 경우 확정일자 보다 권리행사 시 후순위가 되므로 확정일자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 꼭 받기 바란다.

 

👉확정일자 신청 바로가기👈

 

궁금한 사항은 댓글을 통해서 남겨 주시면 답변을 드리고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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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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