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금융 정보 / / 2023. 6. 5. 19:22

건강보험과 EDI 연동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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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edi?

건강보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전자 데이터 교환을 통해 건강보험 관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법입니다. 건강보험 EDI를 통해 의료기관은 건강보험 청구서, 요양급여비용 청구서 등을 전자적으로 제출할 수 있으며, 건강보험 공단은 전자적으로 청구 내역을 확인, 처리, 지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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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는 청구서를 인쇄하여 우편이나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는 방법을 취하였으나, 이는 처리시간이 오래 걸리고 실수, 오류 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의료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건강보험 청구서 작성이나 청구내용 기재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건강보험 EDI가 도입이 되었습니다.


건강보험 EDI는 의료기관과 건강보험 공단 간의 빠른 데이터 교환을 가능케 하여, 건강보험 처리시간을 단축시키고, 처리오류를 줄이며, 건강보험 서비스 누리는 환자들의 병원비 부담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건강보험 EDI는 암호화된 전문을 사용하여 정보 보안을 보장하므로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건강보험과 EDI 연동하는 방법

건강보험과 EDI 연동하는 방법


건강보험과 EDI를 연동하는 방법은 건강보험 EDI 고객지원센터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EDI 연동을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먼저, 건강보험 EDI 운영 담당 부서로 연락하여 EDI 사용에 대한 권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승인을 받은 이후는 송수신 프로그램 설치 등 관련 정보를 받아 설치, 환경 설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 프로그램 설치 등 환경설정이 완료되면, 건강보험 공단으로부터 서명 준비 요청서를 받아 반드시 작업을 진행한 후 제출해야 합니다.
  • 서명 준비 요청서 작업이 완료되면, 건강보험 EDI 서버와 접속하여 테스트를 실행해야 합니다.
  • 건강보험 EDI 서비스 점검 및 선정 시험 등을 통해 실제 적용이 가능한지 확인하게 됩니다.

EDI 연동 작업에는 귀찮은 작업이 많지만, 한번 연동을 완료한 후에는 이전처럼 청구서 작성 및 입력을 해야 하는 수고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중해 작업을 하고, 에러나 문제점이 있을 때에 빠르게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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